오늘 2025년 11월 08일 일본메인뉴스 일본 자동차 브랜드중 한개인 닛산자동차 대규모 감원 소식입니다.
일본 및 해외공장 13만명 가운데 9,000명 감원이라고 합니다.
경쟁력
전 세계적으로 닛산자동차 판매감소 특히 중국브랜드 전기차 내수시장 잠식 타사 판매부진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일본내수도 토요타, 혼다 대비 경쟁력이 없어보입니다.
기존에 없던 테슬라 및 중국브랜드 판매량은 매년 증가 판매순위 1,2위 다투던 폭스바겐까지 위기의식을 가질정도 입니다.
저출산
본인 40대 중반 제가 초,중,고 학급당 약 50명에 10~11반까지 학교별 차이 있겠지만 학년당 대략 500~600명
지금 초등학교 1~2반 30명 정원으로 알고있습니다.
대한민국 저출산으로 올해부터 내년 내년보다 내후년 점점 줄어들것으로 보입니다.
일본도 한국만큼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젊은층 갈수록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는다고 뉴스에 나오곤 했습니다.
대중교통편리
서울 및 경기도 수도권은 지하철 및 버스 대중교통 시스템이 완성형이라 개인 자동차가 불필요하다고 느끼는거 같습니다.
일본도 도쿄 및 도쿄주변도시, 오사카, 나고야등 인구밀집지역 대중교통이 편리합니다.
장기간 좋지않은 경제상황
제가 경험하기론(2001년~2003년) 한국 시급이 약 3,000원 전후일때 일본은 시급이 10,000원 넘었습니다.
근데 지금도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급여대비 비싼 주거비, 교통비 엔저로 갈수록 필수생활용품 가격상승
이런기간이 대략 30년쯤이라고 합니다.
토요타 및 관련회사, 혼다, 닛산, 마쯔다, 미쯔비시, 스즈키, 스바루...
토요타,혼다 제외 닛산을 시작으로 몇개회사는 버티지 못하고 파산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대 기아는 국내 보이지 않는 규제로 내수시장 장악 하지만 앞으로 당칠 저출산등으로 신규고객감소
갈수록 이공계 학생수가 줄어드는데 글로벌 선진국 테슬라등에 개발도상국은 중국등 타사와 경쟁할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지금이 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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